유래 Home  >  우슈소개  >  유래


01. 투로운동
투로운동은 척, 타, 솔, 나, 격, 자 등의 공방동작으로 공수진퇴, 동정질서, 강유허실 등의 격두규율에 따라 조성된 권술, 기계술 그리고 대련투로가 있다.

(1) 권술
사권, 화권 등의 유형인 장권 이외에 태극권, 남권, 형의권, 팔괘장), 팔극권, 통비권, 번자권, 벽괘권, 소림권, 착각권, 지당권, 상형권 등이 있다.

① 사권, 화권 등의 유형인 장권:장권에는 권, 장, 구의 3가지 수형, 마, 부, 허, 헐의 5가지 보형 그리고 자세서전, 동작영활, 쾌속유력, 절주선명, 찬붕도약이 있다. 또한 섬전등나, 기복전절, 질박번곤 등의 권술이다. 그러나 사권, 화권 등 각 권종에는 각각의 기술특징과 운동풍격이 있다.

② 태극권: 태극권은 유화, 완만, 경영의 권술이다. 동작이 원활하고 둥글고 동작에 따라 호형을 이루며 운동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앞뒤가 일관된다. 각 식의 태극권에도 대가, 소가, 개합, 강유상겸 등 각자의 특징이 있다.

③ 남권: 남권은 광동, 복건 등 남방 각지에서 유행하는 권종이며 권종과 유파가 매우 많다. 광동남권은 홍가, 유가, 채가, 이가, 막가 등으로 나뉘고, 복건남권은 영춘, 오조 등의 유파로 나뉜다. 각 문파와 유파마다 각자의 풍격과 특징이 있는데 일반적인 특징은 권세강렬, 보법온고, 동작긴삭, 신거중앙, 팔면진퇴, 항상 근육을 팽창시켜 기운을 북돋는 것, 발성으로 발력을 돕는 것 등이다.

④ 형의권: 형의권은 삼체식을 기본자세로 하여 벽, 붕, 찬권, 포, 횡을 기본권법 으로 하고, 용, 호, 후, 마, 타, 계, 응, 웅, 대(대), 사, 요, 연의 12종의 동물동작을 따서 구성한 권술이다. 특징은 동작간련, 발력침착, 수확족답, 박실강취 등이다.

⑤ 팔괘장: 팔괘장은 파보와 구보로 전환하는 것을 위주로 하며, 추, 탁, 대, 영, 천, 반, 절, 란 등 장법 변환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권술이다. 특징은 연권주전, 세세상연, 신영보활, 수주수변등이다.

⑥ 팔극권: 팔극권은 애, 방, 제, 고 등 밀착공격동작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단타 유형의 권술이다. 발력이 맹렬하며 진각과 틈보로 발력을 돕는다.

⑦ 통비권: 통비권은 솔, 박, 천, 벽, 찬 등 5가지 기본 장법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권람구겁삭마발선 등 팔법을 조성운용하는 권술이다. 특징은 손이 나갈 때는 장이고 점을 찍을 때는 권이며 돌아올 때는 장이다. 상박을 던질 때 손목을 흔들고, 늘려서 멀리 타격하며, 발력은 신속하고 냉정하게 튕긴다.

⑧ 번자권: 번자권은 짧고 날쌔고 용맹하며, 빈틈없이 짜이고, 역법이 신속하고 민첩한 권술이다. 그 특징은 나아가고 물러남이 이어지고, 보와 손은 빠르고 맹렬하게, 권법은 긴밀하게, 상하를 뒤집고 돌리는 것이다.

⑨ 벽괘권: 벽괘권은 길게 늘여서 먼 거리를 공격하는 권술이다. 그 특징은 먼 거리 공격을 위주로 단타를 겸용하고 크게 벌렸다 크게 모으는 것이다. 연습 시에는 허리를 비틀고 과를 강하게 접는 것, 팔을 민첩하게 하여 손목을 모으는 것, 양팔을 교차하여 가르듯이 하는 것, 힘이 어깨와 팔을 관통해야하는 것이 요구된다.

⑩ 소림권: 소림권에는 대홍권, 소홍권, 포권, 매화권, 칠성권, 나한권 등을 포함한다. 현재 숭산의 소림사에서 전수되는 권술로 그 특징은 곧장 갔다가 곧장 돌아오는 것, 가세 작고 치밀한 것, 권을 낼 때는 팔을 구부린 듯 편듯하게 하는 것, 곧은 듯 곧지 않은 듯이 하는 것, 강건한 힘이 있는 것, 발성수세하는 것 등이다.

⑪ 착각권: 착각권은 퇴법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권술이다. 기본 퇴법에는 정, 단, 괴, 점, 궐, 착, 등, 연 등이 있다. 연습 시에는 일보일퇴, 일보일각 하고 척과 타를 번갈아하고 좌우를 호환하고 손과 발을 병용하여야한다. 그리고 퇴법의 특징이 십분 돌출되도록 한다.

⑫ 지당권: 지당권은 질박번곤 등 지당솔법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권술이다. 기교성이 비교적 강하고 동작난도가 비교적 높다.

⑬ 상형권: 상형권은 공방동작은 각종 동물 형태와 인물생활형상을 모방하고 결합하여 조성한 권술이다. 응조권, 당랑권, 후권, 사권, 취권 등으로 상형권은 상형의미를 강조하며, 모방만을 추구해서는 안 되며, 우슈의 공방특징을 표현해야 한다.

(2) 기계
① 단기계: 도, 검, 비수 등.
② 장기계: 창, 곤, 대도, 박도 등.
③ 쌍기계: 쌍도, 쌍검, 쌍구, 쌍극, 쌍두쌍창 등.
④ 연기계: 구절편, 쌍편, 단도가편, 삼절곤, 초자곤, 유성추, 승표 등.

(3) 대련
① 도수대련: 대타권, 대금나 등.
② 기계대련: 대벽도, 대자검, 대찰창, 대타곤, 단도진창, 쌍도진창, 박도진창, 삼절곤진창 등.
③ 도수와 기계대련: 공수탈도, 공수탈창, 공수파쌍창 등.

(4) 집체종목
6명 이상의 도수 또는 기계집체 표연이다. 도안을 편성할 수 있고 표연시 대형이 가지런하고 동작이 동일하다.
02. 격투운동
일정한 조건아래 일정한 규칙을 준수하여 두 사람이 지혜와 기술을 겨루는 대항운동이다. 현재 산수 태극추수 등이 행해지고 있다.
대한체육회TV

후원사

브리스바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