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래 Home  >  우슈소개  >  유래


01. 체질증강작용(體質增强作用)
우슈의 투로운동에는 굴신(屈伸), 회전(回傳), 평형, 도약, 구르기, 등의 다양한 동작이 포함된다.
산수는 비교적 힘이 있고 기교적이며 투지와 대항적인 성격이 강하다. 인체 각 부위가 사용되며 각 근육근의 운동중추 사이의 협조관계가 많이 요구되는 동시에 운동중추와 식물성중추 사이의 협조도 많이 요구된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무술을 단련하면 각 중추사이의 협조관계가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더욱이 태극권은 의식에 의해 인도되는 동작을 중시 하기 때문에 억제과정을 강화할 수 있고 신경조직의 균형을 개선할 수 있으므로 만성질병에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우슈 단련은 심장혈관계통의 기능이 개선될 수 있고 인체의 산소성 신진대사 능력과 무산소성 신진대사 능력을 효과적 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호흡계통의 기능을 발전시키며 폐활량을 높일 수 있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났다. 또한 힘, 민첩함, 유인(柔靭)성의 체질강화에 골고루 좋은 영향을 미친다.우슈의 투로동작에는 굴신(屈伸), 회전(回傳), 평형, 도약, 구르기, 등의 다양한 동작이 포함된다. 산수는 비교적 힘이 있고 기교적이며 투지와 대항적인 성격이 강하다. 인체 각 부위가 사용되며 각 근육근의 운동중추사이의 협조관계가 많이 요구되는 동시에 운동중추와 식물성중추 사이 의 협조도 많이 요구된다. 따라서 체계적으로 무술을 단련하면 각 중추사이의 협조관계가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더욱이 태극권은 의식에 의해 인도되는 동작을 중시하기 때문에 억제과정을 강화할 수 있고 신경조직의 균형을 개선할 수 있으므로 만성질병에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우슈 단련은 심장혈관계통의 기능이 개선될 수 있고 인체의 산소성 신진대사 능력과 무산소성 신진대사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호흡계통의 기능을 발전시키며 폐활량을 높일 수 있음이 조사를 통해 나타났다. 또한 힘, 민첩함, 유인(柔靭)성의 체질강화에 골고루 좋은 영향을 미친다.
02. 자위방신작용(自衛防身作用)
우슈의 투로운동과 격두운동은 모두 공방동작이 중심내용이다. 따라서 우슈단련을 통해 체질증강작용뿐 아니라 공방격두의 기술을 익힐 수 있으며 이는 실전기술응용과 임기응변능력을 향상시키고 자기방어에 효과적으로 쓰일 수 있다.
03. 수신양성작용(修身養性作用)
우슈는 중국의 수천 년 역사에서 예의와 도덕을 중시하고 강조하여 왔다.
“예의를 먼저 배우고 기예를 배우며, 도덕을 먼저 익히고 무술을 익힌다”, “덕성이 부족한자에게 배우지 말아야 하며 이치를 모르는 자는 가르치지 않는다”는 모두 귀중한 격언이다. 무덕은 우슈를 배우고 가르치는데 선결조건으로 여기는데 이는 중국무술의 전통이다. 이렇게 하여 우슈를 배우는 자는 공방기술을 장악하고 도덕규범을 배우고 결합함으로써 인류사회를 이롭게 해야 한다. 산수와 투로훈련은 용감하고 완강하며 강인한 의지를 기를 수 있다. 따라서 우슈훈련을 통해 정조를 수양할 수 있으므로 수신양성의 작용을 한다.
04. 오락, 감상작용(娛樂, 感賞作用)
우슈는 높은 감상가치를 지닌 운동으로 형태와 정신으로 표현하는 공력과 기교의 투로표연뿐만 아니라 두 사람이 지혜와 용맹을 맹렬히 겨루는 산수도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사람들의 문화생활을 풍부히 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서로의 기예를 토론하고 연구할 수 있고 사상을 교류하고 우의를 증진시키는 훌륭한 형식이 될 수 있다.
대한체육회TV

후원사

브리스바이오